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터스 주가 공모가 영업이익률 높은 유효성 평가실험의 1위업체!
    주식종목 분석 2020. 2. 21. 10:31

    노터스는 비임상 CRO(실험수탁기관) 전문업체유효성 평가와 신약개발 컨설팅, 동물 실험시설 구축, 동물의약품 및 유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높은 유효성 시장에서 1위의 지위를 굳히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2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공모가는 20,000원 시초가는 29,750원 이었습니다.

    매출은 매년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송도 사업장의 운영개시를 통한 연구시설 확대로 비임상 CRO 실험 및 바이오 인프라 사업 수주가 증가했으며 전환상장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에 따른 영업외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금흐름 또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부채비율이나 유동성 비율 또한 괜찮은 상태입니다.

    유효성 평가실험은?

    신약이 개발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임상시험을 하기전에 먼저 동물실험(비임상)을 통해 효능과 독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비임상 CRO 사업의 서비스 분야는 크게 물질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유효성 평가, 물질의 조직내 전달력 및 잔류여부 등을 확인하는 약동력 평가, 일정기간 내에 나타나는 독성을 양적, 질적으로 평가하는 안정성(독성) 평가, 의약품이 신체 각 부위 및 기능 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조직 병리 등이 있습니다.

    노터스가 주력으로 삼고 있는 분야는 유효성 분야 및 약동력 분야로 전체 비임상 CRO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정성(독성)평가 실험의 경우 인건비나 소모품비 등의 비중이 높고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해 수주 단가가 낮아 영업이익률이 10% 정도인 반면 유효성 평가 실험은 상대적으로 기술중심의 고난도 실험이기 때문에 수주단가가 높아 약 40%정도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노터스의 다른 사업 부문은?

    *동물실험시설 구축사업

    바이오벤처회사의 경우 유망한 물질을 통한 기업홍보를 해서 투자금을 유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투자금을 유치한 경우 기존의 실험시설을 확장하고 최신화 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터스는 이런 회사들에게 장비, 공사, 유지 용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시약, 소모품을 납품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공사 매출은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부문이지만 동물 실험실을 구축하는 회사가 결국 신물질을 만들 것이고 그것이 CRO매출로 연결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물품 사업

    자회사인 브이에스팜을 통해 동물병원에 동물용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쿠팡 등 온라인 사업자에게 캣타워, 고양이용 모래 등 반려동물 용품을 유통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노터스는 동물의약품으로 신장염치료제, 흥분진정제, 배변 교정제 등을 개발하였으며 항암제 또한 개발중에 있습니다.

    동물용 신약개발은 투자금액이 인체 의약품 대비 훨씬 낮고 성공 확률은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또 특정물질은 비임상 CRO실험에서 동물을 대상으로는 유효한 효능을 보여지만 인간에게는 특이한 독성을 나타내거나 약물 유효성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물질을 대상으로 좀 더 효율적인 비용으로 개발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터스는 이렇게 개발한 동물의약품을 이미 갖추어 놓은 유통채널을 통해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노터스의 종가는 2월20일 종가기준 19,750원 입니다.

    2019년 당기 순이익인 75억을 기준으로는 약 19.3배 정도의 PER을 보이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67억정도이고 영업외수익으로 인한 당기순이익 증가분이 있음을 생각한다면 약 26배 정도의 가격대를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 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는 PER가 높은 경향을 보이며 켐온이나 바이오텍스톡 등의 PER을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노터스가 적정주가에 위치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싼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고점이 점차 낮아지는 모습을 모이고 있기 때문에 저가를 갱신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8000부근부터 밀리면 조금씩 분할매수 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위의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