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코프로비엠 주가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물량 위한 생산능력 증설!
    주식종목 분석 2020. 3. 3. 09:42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된 기업으로 2차전지의 핵심소재 중 하나인 양극제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98%라는 경이적인 매출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의 현금흐름은 유상증자로 인한 현금유입으로 생산능력의 증설을 위한 투자로 쓰여졌습니다. 재무비율도 좋은편이니 아주 좋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2차전지 양극소재는?

    상용화된 양극소재는 위와 같이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에코프로비엠은 NCA와 NCM을 주력으로 삼고 있는데요.

    NCA니켈(Nickel), 코발트(Cobalt), 알루미늄(Aluminum)이 주성분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고 고용량화가 가능하지만 충전시 재료의 안정성이 좋지 않고 생산시 기술 난이도가 높아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전동공구의 성장기반위에 테슬라 등의 EV용 셀이 적용되어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NCM니켈(Nickel), 코발트(Cobalt), 망간(Manganese)이 주성분으로 고용량과 오랜 수명이 강점입니다. 주로 노트북이나 ESS, 전동공구, 전동 오토바이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용 셀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발트 가격의 상승으로 코발트 함량이 높은 LCO는 생산이 축소되고 있고 고용량, 고출력의 하이니켈계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NCA, NCM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이노베이션과의 대박 계약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 98%라는 경이적인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생산능력(CAPA)를 증설하기 위해 2018년 착공한 포항 공장은 2019년 10월 22일  준공식을 진행하였으며 2020년 2분기 양산을 시작해 단계적 가동률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진 대박소식이 SK이노베이션과의 중장기 NCM 공급계약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1월 31일 SK이노베이션과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금액 2조7천억원에 달하는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SK이노베이션에 납품할 물량을 맞추기 위해 이르면 1분기 중에 포항에 SK이노베이션 전용 양극제 공장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삼성SDI의 전용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삼성SDI와의 합작법인인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했습니다. 합작규모는 1,200억원으로 지분은에코프로비엠이 60%(720억원), 삼성SDI가 40%(480억원)입니다. 2022년 1분기 본격 양산을 목표로 포항에 공장을 건축할 예정입니다.

    에코프로 비엠 주가는 3월 3일 오전 9시 30분 기준 88,000원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의 계약으로 인해 단기간 급상승한 뒤 코로나로 인해 지수가 급락했음에도 주가가 빠지지 않고 버티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가는 실적이 성장했다는 결과보다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점차 생산능력이 증설되고 매출이 급증할 것이 예정되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가 추가적으로 더 오를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수는 항상 고점보다 저점을 노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83,000원에서 7만원 후반대까지 내려와준다면 분할매수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지만 8만원 밑으로는 내려오지 않고 버티다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