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SDI 주가
    주식종목 분석 2020. 3. 14. 22:12

    삼성SDI삼성그룹 계열회사로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에너지 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는 꾸준히 높은 수요 성장률을 보여왔습니다. 소형전지의 주요 적용 제품인 PC, 휴대폰, 전동공구 이외에도 자전거, 자동차 등의 이동수단이나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이 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와 ESS에 쓰이는 중,대형 전지의 성장이 큰폭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전지는 그동안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언급되어왔던 비싼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를 개선하여 왔습니다. 또한 유럽에서는 2019년 130g/km 에서 2020년 95g/km으로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 2020년 내내 전기차 판매량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유럽의 1월 전기차 판매량은 7만5천여대로 전년 동월 대비 123%나 급증했습니다. 1월은 차량판매의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유독 전기차만 고성장을 기록한 것입니다.

    1월의 유럽 전기차 판매의 급증세는 르노 조에, 폭스바겐 골프, 파사트, BMW 등의 기존모델들의 판매 증가와 동시에 푸조그룹의 208EV, 3008, 508PHEV 등과 스코다와 시트의 신규모델 들의 판매가 시작되면서 성장세가 확산되었습니다.

    반면에 중국의 전기차시장은 매우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보조금 축소와 코로나의 영향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57.4% 감소한 40,827대에 머물렀는데요.

    덕분에 중국의 CATL, BYD의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이 급감한 반명 유럽 판매비중이 높은 국내 2차전지 업체들은 판매량이 대폭 성장하여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매출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622억원으로 작년대비 35% 정도 줄어들었지만 이는 ESS 안전성 강화 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며 주목할 만한 것은 에너지 솔루션 부문에서 중대형전지 부분은 최대매출 기록을 달성한 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은 2020년 3분기에는 흑자전환이 전망되며 2021년 부터 양산되는 차세대 배터리 Gen5를 통해 장거리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중장기적으로도 고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채비율과 유동성비율 모두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금흐름 또한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1월과 2월에 걸쳐 삼성SDI 주가가 급등한 바가 있는데요, 이는 테슬라 주가의 급등과도 연관이 있다고 보입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2019년 5월 180달러대에서 2020년 2월 960달러를 넘기며 530%가 넘는 이른바 미친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테슬라가 19년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매출이 성장하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기 때문인데요. 테슬라는 2020년 자동차 생산능력 50만대를 목표로 미국, 중국, 독일에 기가팩토리(차량,배터리생산기지)를 건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테슬라가 분기별 영업흑자를 기록하고 주가가 급등하자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에 관심이 몰렸고 삼성SDI의 전기자동차 전지 부문의 매출 또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등의 좋은 재료가 있었기 때문에 삼성SDI주가 또한 1월 2월에 걸쳐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 주가는 3월 13일 종가 기준 277,500원 입니다.

    WHO의 팬데믹 선언에 이은 세계증시 급락으로 우리나라 증시 역시 급락을 피하지 못했지만 장초반의 하락폭을 어느정도 매우며 지수가 반등했고 삼성SDI의 주가 역시 지지선에서 지지를 일차적으로 확인한 상태입니다.

    비록 코로나의 확산으로 증시가 급락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은 상황은 정리가 될 것이고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해 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로 인한 주가 하락은 좋은 기회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국장이 금요일 급등한 상태로 끝났기 때문에 국내증시가 월요일 갭 상승해서 시작한다면 바로 들어가기 보다는 조정을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미국에서 국가비상상태를 선포했고 이탈리아에서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장이 하락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금씩 분할로 매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정 - 미국이 금리인하와 양적 완화에도 불구하고 장이 폭락했네요. 공황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마저 들고 있는 상황이라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는 매수를 보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생각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